말씀 속에서2013. 5. 14. 15:11

저장소를 이동했습니다. 잠시만 기다리십시오...

 

이제 5년만 있으면 종교개혁 500주년. 잘했든 못했든 500년 전에 루터가 한번 끊어준 덕택에 바울의 복음이 2000년을 지탱할 수 있었다. 원효의 불교도 한 1400년 존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복음은 100년 좀 넘었는데..., 휘청휘청 하는데다가 이게 무슨 색인지가 모호하다.

프롤로그 | 바울의 행로.



프린서플 | 못하게 하다. 허락하지 않다.


복음서는 예수님의 행적을 기록한 책입니다. 사도행전은 성육신하셨던 예수님의 지상사역이 모두 끝난 후 그 다음에 진행되었던 일을 기록한 책입니다. 활동인물은 모두 사람이지만 성령의 사역을 중심으로 쓰고 있습니다. 계시록을 제외하고 그 외 문서는 대부분 편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바울을 필명으로 하는 서신이 13개이며, 그 가운데서도 전혀 논란 없는 바울의 친필 서신을 학자들은 7개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후대의 그리스도인은 이와 같은 글들을 보고서 예수님은 어떤 분이셨는지, 그 분이 하신 일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 시대 사람들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확장시켜나갔는지를 파악합니다. 특히 사도행전은 그리스도교가 지중해 연한의 팔레스타인이라는 한 지역에서 시작해 로마라는 세계도시로 상륙하기까지를 소상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어떤 계획이나 전략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오직 성령의 인도하심이었다는 증언들로 곳곳에 스며있는데, 성령의 인도하심을 다음과 같이 파악합니다. 



못하게 하다. (v.6)


바울 일행이 원래는 아시아로 가려고 했던 것같습니다. 그러나 아시아에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막은 것은 성령이라고 못을 박아두고 있습니다. 바울이 임의로 한 것이 아니라 또렷한 성령의 의사였다는 것입니다. 

왜 아시아로 가는 것을 막으셨을까요?  


허락하지 않다. (v7)


못하게 하는 것(금지)과 허락하지(방치·묵인) 않는 것은 방향성에서 같지만 양자는 분명 다른 것입니다. 이럴 때에 우리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영의 역사를 어떻게 파악 할 수 있을까요? 그 영이 나타나서 육성 혹은 육안으로 소통할 수 있는 것일까요? 그러한 소통은 다음에 하게 됩니다.


환상을 보다. (v. 10a)


베드로 같이 바울도 특별한 계시를 받습니다. 베드로는 꿈에서 고넬료 쪽 사람들을 보았고 바울은 환상으로 마게도냐 사람들을 봅니다. 그것이 꿈이냐 환상이냐는 중요한 가름이 아닙니다. 성령께서 주도하는 전 여정 속에서 그 인도하심을 파악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인정을 하다. (v. 10b)


바울은 비로소 성령의 주권을 인정합니다. 환상에서 도와달라고 부른 것은 마게도냐인들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것이 하나님이 부르신 것이라고 바울이 파악을 하더라는 사실입니다.   



에필로그 | 아시아로 먼저 들어왔다면.


바울의 복음이 아시아로 강제로 밀고 들어갔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해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되었을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이미지 참조:

modernreject.com
www.washedred.com
small-www.sophiainstitut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개별 복합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Pentalog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