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 속에서2012. 5. 1. 20:58

 

저장소를 이동했습니다. 잠시만 기다리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acebook사용자 중 자기 의지와 상관 없이 '그룹'에 묶인 다든지 나와 아무 관계도 없는 '이벤트 초대장'이 날라 든다든지 해서 짜증 내는 분들이 있는 것같다.

그런가 하면 기본 정보만 보고 친구 요청-수락을 했는데 그의 포스팅 성향이나 성질 또는 사상이 영 아니다 싶어 괜히 맺었어 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그래서 슬그머니 관계를 자르면 상대는 불쾌해하고… 하지만 그럴 것 없다.

Facebook사용자로 자신을 수락한 이상 그러려니 하면 된다. 이것은 Facebook이 구현되는 기본 인터페이스 자체가 문화화 되는 과정의 한 양상일 뿐이기 때문이다. 내 기억으로 2000년도 전후인가부터 선보였던 푸쉬기술이란 게 있었는데, 그 기법이 아마도 이제는 아예 문화로 양생되는 과정인 것으로 엿 보인다. 

가령 싸이월드 인터페이스를 떠올리면 벌써부터 문화차이를 느낄 것이다. 그곳은 일일이 찾아 다녀야 한다. 친구가 많아지면 할 짓이 못된다. 반면 페이스북은 어떤가. 편리하다. (싸이월드가 식은 밥 같이 느껴진다면 그는 이미 양생이 어느 정도 된 셈이다.)

내 체감 기준으로 1천 명 정도까지는 크게 힘들이지 않고 소화가 가능할 것이다. 왜? 밀어주니까. 하지만 5천명? 그건 사실상 영업이다. 그 정도 량의 뉴스/리센트리 푸슁은 사실상 공해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밀고 들어와도 그러려니 하고, 짤리면 짤렸나부다 하고… 쥬커버그 나라의 문화인기라- ;-) 

//솔직히 말해 보시오. 몇 명으로부터 짤렸고 당신은 몇 명을 짤랐소! 그리고 꼴비기 싫은 사람도 있즤?! 머? 나라구?!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개별 복합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Pentalog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