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속에서2012. 4. 18. 18:04

 

저장소를 이동했습니다. 잠시만 기다리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음은 福音, 곧 Good News입니다. 무엇이 좋은가요? 왜 좋은 소식이라고 하는 건가요? 사람들이 좋았기 때문에 기쁘다고 했을 텐데 기쁨이 된 그것은 무엇인가요? 무엇을 기뻐하는 거죠?

일반적으로 세상에서 사람들이 기뻐하는 것은 뭔가 만족을 느낄 때인데 그 만족은 사람일 수도 있고 물건일 수도 있고, 혹 무형으로는 명예나 권력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 속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을 거추장스러워 하는 일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기독교 인식이 부정적인 시기에는 더더욱 복음을 부담스러워 합니다. 복음을 통해 나는 구원을 받겠다고 하면서 그 복음 자체는 부끄러워하는 이율배반적인 퇴행입니다.

“예수 천당 불신 지옥”이라는 슬로건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닌데 나는 그런 식의 그리스도인이 아니라는 취지에서 우리는 이 슬로건을 비난하기도 합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복음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아직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복음이 갖는 전제는 그 모든 사람들에게 예외 없는 “기쁜 소식”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부끄러워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부끄럽다는 것은 아직 그 소식을 못들은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본문은 바울과 실라 앞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했던 간수가 이들을 데려다가 치료해주고 음식 차려주고 세례 받고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했다고 기록합니다. 무엇이 기뻤을까?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v. 31) 하더니, 정말 구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구원 받은 확신이 들었기에 기뻤던 것입니다. 무엇으로부터 구원인가요? 사람? 물건? 명예? 권력으로의 구원? 

아닙니다. 죄로부터 구원입니다. 즉 복음을 거추장스럽고 부끄러워하는 것은 복음이 누군가에게 전할 만한 것이 못된다고 생각하는 것의 반증입니다. 그것은 또한 “기쁘지 않다” 의 반증입니다. 그리고 기쁘지 않다는 것은 기뻐보지 못한 것의 반증입니다. 이를 다른 말로 하면 그는 한번도 구원에 이르러 본 경험이 없다라는 결론에까지 도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심각하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겁니다.

미문(美門)교회 수요 예배
2012년 4월 18일 부활절 후 2nd
본문, 행 16:19-34.


'말씀 속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희는 가지니  (0) 2012.05.07
버린 돌  (0) 2012.04.30
의인과 죄인의 상대성 원리  (0) 2012.04.24
창조의 모범 예수  (0) 2012.04.16
부활의 다듬어짐  (0) 2012.04.14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개별 복합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Pentalogia